Void Edition/업데이트

Windows 7 Void Edition Full x86&x64 101219 Beta

공피 2010. 12. 20. 01:40

Windows 7 Void Edition Full x86&x64 101219 Beta

제작자: 공피(VoidShell)
이메일: voidshell@네이버.com
블로그: http://voidshell.tistory.com

012345678910111213141516


1. 소개

Windows 7 Void Edition은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으로, Windows 7 Ultimate K MSDN 버전을 기본으로 하여, OS에 있어서 몇 가지 기본 설정을 제외하면 순정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단, 설치 된 프로그램은 범용적인 범위 내에서 필요한 설정을 적용하였습니다.

설치 방법은 기존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본 배포판은 Acronis True Image Home 2011 Plus PackUniversal Restore 기능을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 True Image로 제작한 백업 파일(*.tip)이며, 이를 True Image를 사용해 다시 사용자의 컴퓨터에 복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True Image의 Universal Restore 기능을 이용한 배포 방식은 사용자 계정이 유지된 채 설치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이나 만능 고스트라 불리는 자체 Sysprep(감사 모드) 방식의 배포 방법은 사용자 계정이 없기에 설정 역시 모두 초기화 된 상태로 존재합니다. 본 배포판은 사용자 계정이 존재하고 이 때문에 각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배포판은 진정한 올인원-원스텝 윈도우를 지향하며, 현존하는 배포 방식들 중 가장 최소한의 설정만으로 실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치상 특이점으로는 Windows 7의 BitLocker 기능의 암호화 증대를 위한 예약 디스크 생성 없이 제작되었습니다. 예약 디스크에는 BitLocker 기능의 암호화 정보 뿐 아니라, 부팅 영역 역시 그 안에 생성되기에 배포판의 호환성을 떨어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팅 불가 증상 없이 Windows 7 Void Edition을 설치하려면, 예약 디스크를 제거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본 배포판에 포함 된 프로그램은 크게 설치형포터블 형태로 나뉘고 있으며, 설치형의 경우 사용 빈도,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하여 설치할 만한 것들만을 최소한의 종류로 포함시켰습니다. 특히 해당 프로그램 종류 선정에 있어서는 그간 윈도우 포럼의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가장 범용적이고, 또 가장 실용적인 프로그램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사용 수준에서 사용할 법한 프로그램들을 전부 포함시켰습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의 부가 기능 역시 가장 사용이 많고 또 필요한 필수 부가 기능을 포함시켰고, 국내외 토렌트 싸이트 및 필수 북마크 리스트를 포함시켰습니다.

본 배포판은 포함 된 패키지 구성에 따라 Full 버전과 Lite 버전으로 나뉘는데, 아래 기재한 포터블 프로그램 목록 같은 경우는 Full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Lite 버전은 용량이 큰 포터블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를 삭제함으로서 8GB 미만으로 용량을 줄였습니다. 이는 본 배포판 설치시 8GB USB 메모리로도 설치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Full 버전의 경우 10GB 이상의 USB 메모리외장 하드, 그것이 아니면 본 컴퓨터에 나눠진 저장 드라이브(D,E 등)에 위치해놓고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배포판은 편의를 위해 Acronis Rescue Media ISO 파일안에 본 배포판 백업 파일(*.tip)을 넣어 합친 형태입니다. 백업 파일(*.tip)만 따로 필요하신 분들은 ISO 파일을 마운트 하여 복사하거나 압축을 풀면 됩니다. 설치 후 C 드라이브 용량은 Full x86 버전 17.0GB, x64 버전 19.9GB, Lite x86 버전 14.9GB, x64버전 16.9GB 입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은 배포를 허용하고 권장하나, 설치법에 있어 일반적인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과는 상이하기 때문에, 제가 배포할 때 기재한 설명 부분도 같이 첨부하여 배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포판 내부의 구성물을 따로 분해하여 공유하지는 말 것을 부탁드립니다. 본 배포판은 영리를 취하지 않으며, Acronis 및 국내 Acronis 제품 수입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본 메뉴얼은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대상을 염두에 두고 쓰였기에 분량이 다소 방대한편입니다. 설치 과정이나 오류 원인에 관한 대부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니 질문 전 반드시 메뉴얼의 정독을 부탁드립니다. 






2. 필요 조건

본 복구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라면 하드 디스크 타입 IDE 모드 설정과 시스템 예약 파티션 제거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설명이 길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voidshell.tistory.com/2



(1) 하드디스크 타입 IDE 모드

일반적인 데스크탑 PC라면 기본 설정은 IDE 모드입니다. 다만 핫스왑을 위해서 ACHI 모드로 바꿔준 경우라면 설치시에는 IDE로 바꿔 설치하고 설치가 끝난 이후에 ACHI 모드로 다시 변경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노트북의 경우 기본 설정이 ACHI 모드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바이오스에서 IDE 모드로 바꿔주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예 ACHI 모드가 고정이 되어있는 노트북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가서 ACHI 드라이버를 다운 받고, 복구 중간 드라이버 추가 항목에서 해당 드라이버를 추가 시켜 준 후 복구를 진행시키면 됩니다.




(2) 시스템 파티션에서 예약 디스크 제거

기존 윈도우 7 셋업 환경에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파티션을 나눠준 분들이라면 이 예약 디스크라는 것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본 배포판은 시스템 예약 디스크가 제거 된 환경에서 만들어진 윈도우이기 때문에, 파티션 구성에 예약 디스크가 있다면 부팅 불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예약 디스크 유무에 따라서 부팅 파일이 저장되는 경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 배포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스템 예약 디스크를 제거해야합니다.






3. 설치 형태

본 배포판은 True Image의 백업 파일(*.tib)Acronis Rescue Media 루트 폴더에 넣어서 ISO 파일 형태로 합쳤습니다. 편의를 위해서 이렇게 합친 것일 뿐 일반적인 True Image 복구 과정을 진행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만, 사전에 몇가지 지켜야 할 조건이 있고, 또 True Image 복구 과정과는 별개로 어떤식으로 설치를 진행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설명이 길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voidshell.tistory.com/4



(1) 하드 디스크에서 설치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본 배포판 백업 파일(*.tip)을 시스템 드라이브(C)가 아닌 저장 드라이브(D, E 등)에 위치해 놓습니다. 백업 파일(*.tip)은 본 배포판 ISO 파일을 마운트해서 복사하거나 압축을 풀면 나옵니다. 그리고 UltraISO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Acronis Rescue Media를 USB 디스크나 CD로 구워 해당 장치로 부팅 한 후 True Image 복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당연하겠지만 복구 과정에서 본 배포판 tib 파일을 불러올 때는 저장 드라이브(D, E 등)에서 불러오면 됩니다.

이 경우 Acronis Media를 구울 수 있는 200MB 이상의 USB 메모리CD, DVD가 필요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파워유저님이 제작하신 Windows PE 방식의 Acronis Rescue Media의 경우 Universal Restore 기능을 사용할 시 복구 중간에 Failed 메시지가 나오며 복구가 실패합니다. 때문에 정상적인 복구를 위해서는 Acronis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일반 Linux 방식의 Acronis Rescue Media를 사용해야 합니다. 헷갈림을 방지하고자 저는 Linux 방식의 Acronis Rescue Media 파일만을 동봉하였습니다. (Bootable-Acronis-TIH6597-DDH2121-Linux-Base.iso)




(3) USB 디스크나 외장 하드에서 설치

이런 경우 주로 새로운 시스템이라서 하드가 완전히 텅텅 비어있는 경우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본 배포판을 깔아주는 경우일 겁니다. 본 배포판은 Acronis Rescue Media루트 폴더백업 파일(*.tip)을 합친 ISO 형태로, 다운 받은 그대로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로 구워주시면 됩니다. 해당 미디어의 용량이 8GB 미만이면 Lite 버전을, 이상이면 Full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하겠지만 복구 과정에서 본 배포판 백업 파일(*.tib)을 불러올 때는 해당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서 불러오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1)번 과정과 마찬가지로 Acronis Rescue Media를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Linux 방식의 파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본 배포판 ISO 파일을 사용한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될 문제이며, 만약 True Image가 포함 된 다른 Windows PE를 사용한다면 Failed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4. 복구 방법

이제 True Image의 복구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앞서 여러 번 말했지만 Plus Pack까지 적용 되어 Universal Restore를 사용할 수 있는 Rescue Media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Universal Restore 기능은 True Image의 추가 애드온 격인 Plus Pack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서, 본 설치 형태처럼 다른 이종간 복구 작업에서 호환성 문제 없이 복구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본 배포판 ISO 파일은 위에서 설명한 미디어로 제작되었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설명이 길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voidshell.tistory.com/5



가) 파티션 설정 및 예약 디스크 제거 - Acronis Disk Director 11



나) 복구 - Acronis True Image Home 2011 Plus Pack

(1) True Image 구동

USB 디스크, CD 혹은 외장하드 등 해당 미디어에 맞는 드라이브를 CMOS에서 선택 후 부팅합니다.



(2) 파일 불러오기

스샷처럼 본 배포판 True Image 파일을 불러옵니다.



(3) Universal Restore 체크

본 작업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종간 복구를 위해서는 반드시 체크를 해야하는 기능입니다.



(4) 드라이버 체크

2-(1) 항목에서 설명한 부분인데 하드 디스크 타입이 ACHI로 고정일 경우 해당 노트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ACHI 드라이버를 본 과정에서 추가해어야 합니다.



(5) 대상 파티션 설정

C 드라이브를 선택 하시고 세부 설정에서 'Mark as active'를 체크하여 활성 파티션으로 작동하게끔 합니다. 이렇게 활성 파티션을 지정해 주어야 부팅 시 문제가 없습니다.



(6) 최종적으로 Proceed를 눌러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 배포판을 어떻게 설치하는지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그에 대하여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답은 '2. 설치 형태'와 '3. 복구 방법'을 자세하게 읽어보라는 말 밖에는 해드릴 수 가 없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저 두 과정을 이해하여야 설치가 가능하며, 중급자 이상이신 분들은 Universal Restore 기능을 이용하여 True Image 복구를 한다는 사실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5. 문제 해결

본 배포판은 앞서 위에서 얘기한 세부적인 조건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블루 스크린이 뜬다던지 부팅 파티션을 찾지 못한다던지 하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각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에러 형태가 나오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규정짓는건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부팅에서 문제를 겪는다면 아래 솔루션을 모두 제대로 지켰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딱히 특별한 건 없고 위에서 제시했던 조건들을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설명이 길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voidshell.tistory.com/6



(1) 하드 디스크 모드 타입 IDE 설정

대부분 데스크탑 기본 설정은 IDE 모드이지만 따로 핫스왑 베이 사용을 위해 ACHI 모드로 설정한 사용자는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노트북의 경우 기본 설정이 ACHI인 경우가 많으니 확인 후 해당 모드를 IDE로 바꿔주고 설치합니다. 만약 CMOS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없으면 복구 과정에서 노트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ACHI 드라이버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설치 과정이 끝나고 윈도우가 포스팅 된 이후에는 ACHI 모드를 다시 설정해주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예약 디스크 제거

본 배포판은 시스템 예약 디스크가 제거 된 환경에서 만들어진 윈도우이기 때문에, 파티션 구성에 예약 디스크가 있다면 부팅 불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예약 디스크 유무에 따라서 부팅 파일이 저장되는 경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 배포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스템 예약 디스크를 제거해야합니다.




(3) Linux 기반 True Image Rescue Media 사용

원인을 알 수 없지만 파워유저님이 제작하신 Windows PE 기반 Acronis Rescue Media의 경우 Universal Restore 기능 사용시 복구 중간에 Failed가 됩니다. 따라서 Acronis 제작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Linux 기반 Acronis Rescue Media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파일은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4) 복원 과정 중 활성 파티션 설정

True Image 복구 과정 중 파티션 타입에서 설정해줄 수 있는 부분으로, 이전에 윈도우를 깔았던 컴퓨터라면 기본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예약 디스크 제거를 위해 파티션을 새로 설정했다던가, 아니면 새로운 하드 디스크에 본 배포판을 설치하기 위해 파티션을 나눠 준 경우라면 활성 파티션이 기본값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3-(5)' 항목에서와 같이 활성 파티션(Mark as active) 부분에 꼭 체크를 해줍니다.




(5) 복원 과정 중 MBR 미체크

MBR이란 간단하게 얘기해서 하드 디스크 파티션 구성이나 정보등을 담고있는 곳인데,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MBR에 인증 정보를 저장하기도 하는 등 기타 변형적인 형태로 쓰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드라이브를 백업하고, 이를 그대로 다시 해당 드라이브로 복원할 때는 MBR을 체크해도 상관없지만, 본 배포판처럼 이종간의 복구 상황일 때는 상호 호환성을 위해 MBR을 체크하면 안 됩니다. MBR 체크시 이점이라면 백업 된 드라이브의 파티션 구성 그대로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본 배포판처럼 C 드라이브 하나만을 복구할 때는 관련이 없습니다. 무엇보다 MBR 체크시 이종간 호환성이 상당히 떨어지기에 체크를 안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6. 윈도우 인증

본 배포판은 윈도우MS 오피스가 인증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인증 방법이 많고 개인마다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윈도우 7 인증의 역사를 보면 과거의 인증 툴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막히는 것을 보아왔고, 또 앞으로 서비스팩2에서 어떤 식으로 대처 방법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윈도우 인증이라는 작업은 시스템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한 제거는 불가능합니다. 어떤식으로든 인증의 여파가 남아 있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때문에 당장은 조금 불편할지라도 인증을 적용한 상태로 배포하는 것보다는, 현재 가능한 인증툴들을 포함시켜 배포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인증 방법으로는 OEM, KMS, 해적, MAK 인증 방식이 있습니다. MS 오피스의 경우 KMS 인증만 가능하고 윈도우는 네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윈도우 및 MS 오피스 인증툴은 카리스마조님의 A.I, K,J라고 할 수 있으며, A.I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고, K.J는 좀 더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그 외에 OEM 인증용으로 Windows Loader도 많이 쓰이며 MS 오피스 인증용으로는 Office 2010 Toolkit이 있습니다.

각 인증별로 분명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인증을 선호할 것인가는 순전 본인 취향에 달려있습니다. 아래 설명들을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는 인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과정은 설명이 길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voidshell.tistory.com/7



(1) OEM 인증  

브랜드 PC 메인보드에 존재하는 SLIC 2.1 테이블을 인식하여 인증을 하는 방법입니다. 조립 PC에서는 가상 바이오스로 SLIC 2.1 테이블을 설치하거나, 바이오스를 직접 개조하여 심는 방법으로 인증을 합니다.

장점: 안정적인 인증 방법, 부팅 시간 지연 없음.
단점: SLIC 2.1 생성을 위해 가상 바이오스나 개조 바이오스 심어야 함. (개조 바이오스의 경우 인증툴 불필요)
인증툴: K.J, A.I, Windows Loader.




(2) KMS 인증

기업용 인증 방식으로 사내에 KMS 서버를 설치하여 이틀 통해 인증을 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이 KMS 인증을 할 경우에는 서버를 우회하여 인증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장점: 간편한 인증 방법, MS 오피스 인증 가능.
단점: 부팅 시간 지연(윈도우 인증), 극히 일부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충돌 증상(윈도우 인증), 6개월 후 수동 재인증 하거나 KmsServer.exe를 설치하여 자동 갱신되게끔 해야함(MS 오피스, 윈도우 인증 공통, KmsServer.exe의 경우 리소스 약간 차지함)
인증툴:
K.J, A.I.




(3) 해적 인증

카리스마조
님이 고안하신 인증 방법으로 과거 포에버 인증 방식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설명은 제쳐두고 간단하게 얘기해서, 윈도우 설치시 주어지는 초기 30일 유예기간을 활용한 크랙 형태의 인증입니다.

장점: 간편한 인증 방법.
단점:
인증 후 30일까지만 온라인 인증 가능, 미묘한 시스템 지연, MS 조치로 쉽게 막힐 수 있는 구조(구 포에버 인증)
인증툴:
A.I, K.J, pirate7.




(4) MAK 인증

MAK
이란 Multiple Activation Key의 약자로 하나의 Key로 여러대를 인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대학교 쪽에서 쓰이고,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구글이나 커뮤니티 싸이트를 통해 유출 된 Key들 입니다.

장점: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인증.
단점:
 유출된 Key를 알고 있어야 함, 한 Key 당 사용 횟수 제한.
인증툴:
VAMT(남은 사용 횟수 확인).






6. 설치형 프로그램

이번 버전에서는 설치형 프로그램포터블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포함시켰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많은 프로그램들을 전부 설치형으로 포함시켜서, 사용하지도 않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이 무거워진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이번 버전에서는 윈도우 포럼 회원님들과 제 개인적인 경험을 들어 정말 최소한의, 그리고 또 필요한 프로그램만을 설치형으로 담고 그 외의 것은 포터블 형태로 포함시켰습니다. 설치형 프로그램의 경우 한글 지원이 되거나 한글 패치가 있는 프로그램만을 사용했습니다.

설치형 프로그램으로 포함시킨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 빈도의 이유가 가장 컸습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은 대부분 자체 압축이 되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설치형보다는 실행 속도가 느린편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의 빈도, 파일 연결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각 분야에서 성능이 출중하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는 윈도우 포럼 회원님들의 일반적인 선호도를 참고하였습니다. 또한 선호도와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라도 Nero 같이 시스템 환경을 많이 건드리는 프로그램의 경우 포터블로 포함시켰습니다.

본 배포판은 올인원-원스텝 윈도우 컨셉에 맞게 각 프로그램들을 대부분 편하거나 예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놨습니다. 또한 초보자 분들이 사용하실 때의 실수도 고려하였는데, 예를 들어 압축시대나 꿀뷰3 같은 경우 자동 업데이트시 확장자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옵션이 있어서 이런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였습니다. uTorrent의 경우 툴바를 기본적으로 깔게 되어서 이것 역시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였습니다.

아래 옵션들은 기본 설정에서 변경 된 사항만을 기재하였습니다. 또한 윈도우와 MS 오피스를 제외한 모든 상용 프로그램은 크랙 상태입니다. 단, 상용판 프로그램의 경우 임의로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켜둔다거나 하면 크랙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본 배포판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Lite x86, x64 버전에서는 [C\] 폴더에 있는 MSOCache 폴더를 삭제했습니다. 해당 폴더는 MS 오피스 설치시 깔리는 폴더로, MS 오피스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나 에러 발생시 복구 기능을 담당하는 폴더입니다. 딱히 활용도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용량 확보를 위하여 Lite 버전에서는 제거하였습니다. 또한 Lite 버전에서는 [내 문서\My ISO Files] 폴더에 Bootable-Acronis-TIH6597-DDH2121-Linux-Base.iso 파일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이 역시 용량 확보를 위함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배포 날짜 기준으로 최신 버전입니다.



(1) 윈도우

Windows 7 Ultimate K x86 & x64: 'ko_windows_7_ultimate_k_x86_dvd_x15-65969' 'ko_windows_7_ultimate_k_x64_dvd_x15-65970' MSDN 순정 윈도우 이미지 사용, 계정 이름 'Administrator' 설정 및 슈퍼 관리자 권한 획득,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해제, '컴퓨터 절전 모드로 설정' 해제,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해제, '시스템 보호 C 드라이브' 해제, 바탕화면 폴더 '메신저 센터' '미디어 센터' 삭제, 입력 도구 모음 '숨김' 설정, '작업 표시줄에 추가 입력 도구 모음 아이콘 표시' 해제, 시작 메뉴 사용자 지정 비디오, 다운로드 '연결로 표시' 설정, '새로 설치된 프로그램 강조' 해제, '실행' 설정, 알림 영역 아이콘 CCleaner '아이콘 및 알림 표시' 설정, [내 문서\My ISO Files] 폴더에 'Bootable-Acronis-TIH6597-DDH2121-Linux-Base.iso' 파일 추가, 시작 메뉴 프로그램 폴더 정리, Windows Update 해당 날짜까지 완료, 미인증, 한글판.




(2) 웹

Internet Explorer 8.0: '네이버' 홈 설정, 기본 검색자 '네이버' 설정, 추천 싸이트 활성화, 팝업 표시 방법 항목 '항상 새 탭에서 팝업 열기' 설정, 자동 완성 항목 '양식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 해제, LAN 설정 항목 '자동으로 설정 검색' 해제, 멀티미디어 항목 '이미지 크기 자동 조정' 해제, 검색 공급자 추가 설치(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 구글, 야후, 빙, 위키미디어, 소리바다), 북마크 리스트 추가, 한글판.
Mozilla Firefox 3.6.13: '네이버' 홈 설정, 다운로드 항목 '파일 저장할 때 항상 물어보기' 설정, 암호 관리 항목 '웹 사이트에 입력하는 암호 저장' 해제, 부가 기능 추가 설치(DownloadHelper, DownThemAll!, FireGestures, Greasemonkey - Right-Click Enabler for some WebPortals, IE Tab 2, ImTranslator, NoSquint, RightToClick), 검색 공급자 추가(YouTube), 북마크 리스트 추가, 한글판.
Google Chrome 8.0.552.224: '네이버' 홈 설정, 기본 검색자 '네이버' 설정, '툴바에 홈 버튼 표시' 설정, 비밀번호 항목 '비밀번호 저장 안함' 설 정, 다운로드 항목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확장 프로그램 추가 설치(Allow Right Click, Downloads, Google Dictionary, Google Translate, IE Tab, Right-Click Enabler for some WebPortals, Smooth Gestures, Zoomy), 북마크 리스트 추가, 한글판.




(3) 일반

uTorrent 2.2.23703: '토렌트 삭제시 확인' 해제, 사용자 다운로드 폴더에 '파일(새 다운로드)', '진행(토렌트 파일 저장)', '완료(완료된 토렌트 파일)' 디렉토리 설정, 검색 공급자 추가(BitSnoop, btjunkie, H33T, 윈포 일반, 윈포 윈도우), ipFilter 1.47 설치, 한글판.
avast! Internet Security 5.0.677: 프로그램 수동 업데이트 설정, 'avast! 소리 사용' 해제, 한글판.
CCleaner 3.01.1343: 임시 파일 제거 부분 익스플로러 '폼 자동 완성' 체크, 파이어폭스, 크롬 'Compact Databases' 체크, 이틀 이상 경과한 임시 파일만 삭제하기 해제, 백업된 레지스트리 보기 해제, 한글판.
PerfectDisk 11 Professional 183: AutoPilot 예약 'Stealth Patrol' 설정, 한글판.
Revo Uninstaller Pro 2.5.0: '시작하면 업데이트 체크하기' 해제, 스킨 '네이티브 3' 설정, 한글판.
UltraISO Premium Edition 9.3.6.2750: 가상 드라이브 사용, 'iso, isz, bin' 파일 연결, 스킨 '클래식' 설정, 한글판.
WinRAR 3.93: 기본 압축 파일 확장자 연결, 스킨 'Win 7 48x48' 설정, 한글판.
압축시대 #4262: 'alz' 'egg' 확장자 연결, 압축 파일 선택시 '알아서 풀기' 단독 설정, 압축하기 '7Zip으로 압축하기 창 띄우기' 설정, '자동 업데이트 체크 및 다운로드' 해제, 한글판.




(4) 오피스

Foxit Phantom 2.2.3.1112:
PDF 파일 확장자 및 기본 프린터 연결, 광고 제거, 한글판.
Microsoft Office Professional Plus 2010 Volume: 기본 설정, 미인증, 한글판.
한컴오피스 한글 2010: 기본 설정, 한글판.




(5) 미디어

AIMP2 2.61.583:
스킨 'EuphoriaLux Remix II(All-In-One)' 설정, 기본 음악 파일 확장자 연결, 한글판.
CoreAVC Professional Edition 2.0.7783: Deinterlacing 항목 'None(Weave)' 설정
Daum 팟플레이어 1.5.26143: '윈도우 7 작업줄 기능 사용' 설정, 코덱/필터 아래의 조건이라면 사용하지 않음 항목 '코덱 종류(Fourcc)' 설정, Source/Splitter Matroska, MP4/QT 항목 'Haali Media Splitter' 설정, 비디오 코덱 H264, AVC 항목 'CoreAVC Video Decoder' 설정, 영상 캡쳐 항목 'PNG로 캡처' 설정, 저장 폴더 [내 문서\Daum\PotPlayer] 설정, 재생 전용 플레이어로 기본 비디오 파일 및 자막 파일 확장자 연결, 한글판.
Daum 팟인코더 2.1.4.13: 기본 설정, 한글판.
Haali Media Splitter 1.10.348.15: Use custom media type for H.264 항목 'No' 설정




(6) 이미지

ACDSee Pro 3.0.387: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 표시' 해제, '자동으로 프로그램 업데이트 체크' 해제, 기본 이미지 파일 확장자 연결, 한글판.
Opencapture 3.1: 자동저장기능 항목 '캡쳐 후 이미지를 자동 저장합니다 [내 문서\Opencapture]' 설정, 한글판.
XnView Shell Extension 2.91: '하위메뉴 사용(미리 보기 제외)' 하위 폴더에 변환 파일 저장 항목 'Convert' 설정, 한글판.  
꿀뷰3 #5662: 필터 적용 항목 '부드럽게+선명하게' 설정, '실행시 최신 버전 체크 및 카운터 서버에 연결' 해제, 필수 파일(HV3 등) 연결, '탐색기 오른쪽 버튼 메뉴 사용하기' 설정, 이미지 크기 변환시 보간법 항목 '란조쉬 보간법' 설정, 스킨 'Mac' 설정, 한글판.






7. 포터블 프로그램

포터블 프로그램은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식 필요한 것들을 주로 담았습니다. 워낙 사용자마다 선호 프로그램이 다르고 또 분야도 달라서 웬만한 포터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포함시켰습니다. 다른 가상화 머신에서 작동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본 배포판에서는 Nero 10이나 Everything 같은 일부 메인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단 한번도 실행을 시키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폴더인 AppData 폴더에 흔적이나 찌거기를 남긴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최대한 제작 로고 스플래쉬 화면이 없는 프로그램들을 담았으며, 한글판이 있을 경우 대부분 한글판을 우선으로 담았습니다. 다만 기본 설정이 영문이라 옵션에서 랭귀지를 한글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영문일 경우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특정 프로그램 중에서 해당 포터블 형태는 없지만 비교적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면서, 또 종류가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제 판단하에 인스톨 파일을 그대로 집어넣었습니다. AiRoboform이나 LastPass, 그리고 각종 Codec이나 AviSynth 같은 것이 대표적입니다. 
 
Lite x86 버전에서는 FFXIV BENCHMARK이 포함되어있지 않으며, Lite x64 버전에서는 용량 확보를 위해 상당수 많은 프로그램이 제외되었습니다. 해당 버전에서 제외 된 프로그램은 (*) 표시를 해두겠습니다.

카리스마조님의 A.I, K.J의 경우 Avast 백신 오류를 잡은 두 번째 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모든 백신 오류가 해결 된 버전은 본 배포판 제작이 끝난 후 배포되어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본 배포판은 Avast 백신을 사용하기에 사용상 문제는 없으리라 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배포 날짜 기준으로 최신 버전입니다.



(1) 인증

A.I 1225
K.J 1225
Office 2010 Toolkit 2.0.1
pirate7 101208
TC 7plus 1126
VAMT 1.2.300.0
VAMT Setup 2.0
Windows 7 Product Key Checker 1.0.1
Windows Loader 1.9.5
토큰 백업




(2) 웹

AI Roboform Pro Enterprise 7.1.1
ChromePlus 1.5.1.1
Google Chrome 9.0.570
IE Toy 2.0.0.121
Internet Download Manager 6.04.2
LastPass 1.70.1
Mozilla Firefox 3.6.13
Opera 11.RC3.1156
Orbit Downloader 4.0.0.4
QtWeb 3.7
Spell 2.7
SRWare Iron 8.0.555
StrokeIt .9.7
TheWorld Browser 2.4.1.7
WebMa2 1.4.7.1069
온라인 맞춤법 검사기 GUI 1.0.0




(3) 일반

AIDA64 Extreme Edition 1.50.1200
Berryz WebShare 0.952.1157
CPU-Z 1.56
DarkNamer 08.02.10
Don't Sleep 2.08
Driver Checker 2.7.4
Driver Genius 10.0.0.526
EVEREST Ultimate Edition 5.50.2253 Beta
Everything 1.2.1.452a
eXtremeSMS 1.049
fix filename
Foxit Phantom 2.2.0.0926
Foxit Reader 4.3.0.1110
GPU-Z 0.4.9
InfraRecoder 0.51
LCDtest
Nero 10.0.10.100(*)
NexusFile 5.2.3
NexusFont 2.5.5
Notepad ++ 5.8.6
Portable Application Launcher 2.5.4.18
Q-Dir 4.444
ResHacker 3.5.2.84
Revo Uninstaller Pro 2.5.0
Speccy 1.07.205
System Explorer 2.6.0
TeamViewer 6.0.9895
ToEBook 0.6
Total Commander 7.56a
Total Uninstall Professional Edition 5.7.0
uTorrent 2.2.23703
WinSplit Revolution 9.02
ZeroIRC 2.9G
가가라이브 랜덤 채팅
네이트온 4.0
압축시대 #4262
타임가드 2.22
택배배송조회
토렌트 파인더
특수문자




(4) 미디어

AIMP2 2.61.583
CDex 1.70 b4
Cyberlink PowerDVD Ultra 10.0.1516.51(*)
Easy CD-DA Extractor 2010 Ultimate 2010.6
foobar2000 1.1.1
Fraps 3.2.3
GOM Player 2.1.7.2350
iFlux 3 0.9.5
iTunes Lite Setup
Screen2Exe 3.1
Splash PRO HD player 1.3.3.0(*)
Super MP3 Download 4.6.3.8
TagBear 2.2
TagScanner 5.1.593
TechSmith SnagIt 9.1.3.19(*)
The KMPlayer 3.0.0.1438
Winamp 5.60
YouTube Downloader HD 2.2




(5) 이미지

Adobe Photoshop CS5(*)
Adobe Photoshop Lightroom 3.0(*)
ASCII Art Generator 3.2.2
ArtIcons Pro 5.25
BenVista PhotoZoom Pro 4.0
Comic4Portable 0.8.3
FastStone Capture 6.7.0.0
FastStone Image Viewer 4.2
FastStone MaxView 2.4
IcoFX 1.6.4
Imagine 1.0.7
IrfanView 4.27
Opencapture 3.1
PhotoScape 3.3
Pic Resize Genius 2.9.9.50
Picasa 3.8(*)
PicPick 2.2.5
WinSnap 3.5.4
XnView 1.97.8 Standard
XnView Shell Extension Setup 2.91
꿀뷰3 #5662




(6) 디스크

CrystalDiskInfo 3.9.4a
Defraggler 2.01.239
DiskGenius 3.3.525.0
FastCopy 2.04
File Scavenger 3.2
FinalData 3.0
Folder Lock 6.50
GetData Recover My Files 4.6.0.797
GetDataBack For FAT&NTFS 4.01
Ghost32 11.0
GImageX v2
Han's Ghost 11.5.1.2266 Fix2
HD Tune Pro 4.60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2.2.3
MultibootISOs USB Creator 2.1.2.4
OneKey Ghost 6.5.6.123
Partition Magic 8.0
Recuva 1.39.509
snoopy GHOST R3
UltimateDefrag 3.0.100.19
UltraISO Premium Edition 9.3.6.2750
UO ISO Tools
USBDiskEject 1.2 Beta4
VirtualBox Setup 4.0.0.69151(*)
Windows 7 USB-DVD Tool
Winmend Folder Hidden 1.3.5
고스트자동복구 1.3




(7) 인코딩

ARS Calculator 1.0.0
AutoMKV 0.95
AviSynth Setup 2.5.8
AvsPmod 2.0.5
BeSweet 1.5b31
DGMPGDec 1.5.8
DivX Plus 8.1 Build 1.0.8.28
GSpot 2.70a
HeadAC3he 0.23a
Kirara Encoder Setup 3.4.0
K-Lite Codec Pack 6.5.0 Full
MeGUI 0.3.5
MKVToolnix 4.4.0
PotEncoder 2.1.4.12
StarCodec 20100908
VFAPIConv 1.05
VirtualDubMod 1.5.10.2
WMNicEnc 1.02
아이폰 4 동영상 변환기




(8) 오버클럭

Core Temp 0.99.8
FFXIV BENCHMARK(*)
Hyper PI 0.99b
IntelBurnTest 2.5
LinX 0.6.4
Prime95 25.6.6
Real Temp 3.60
Stress Prime 2004 0.40.95.13
Super Pi Mod 1.5




(9) 트윅

AuditionKeyboardRegistry
AutoSize 1.7
BeautifulMemory 1.0.0.3
CCleaner 3.02.1343
CleanMem 1.6.1
CleanMemory
EasyMem 1.4 Rel2
FavIconizer
FreeMmr 1.6
GameBooster 2.0 Beta 1
Gavotte Ramdisk
Glary Utilities 2.30
GPUScalingFix
Grid Switch 1.3
iVelocity 1.04
KeyReg
KeySpeed CHECK
PcMedik 6.11.15.2010
Rainmeter 1.3
SMART 1.2a
SpeedyFox 1.5
The Cleaner 2011 7.2.0.3515
Windows 7 Hotfix - 종료지연 패치, 프리징 패치
Windows 7 Theme - Shine 2.0
Windows 7 Tweak - Copy To 메뉴 추가, VHD 연결 메뉴 추가, 깨진 아이콘 복원, 바로가기 문구 미생성, 바로가기 화살표 제거,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YouTube SpeedUp 2.1
레알신세계OU P1.4






8. 드라이버

드라이버는 추가 여부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드라이버라는 게 종류만 수백가지이고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 배포판을 쓰는 분들 대다수가 노트북 보다는 조립 PC 환경일 것이고, 조립 PC에서 쓰이는 드라이버 종류는 몇가지로 압축이 되기 때문에 그 정도만 포함해줘도 상당히 작업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또한 드라이버라는 것이 어느정도 안정화 단계에 들어간 드라이버의 경우엔 굳이 최신 버전을 유지하지 않아도 사용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이 열악하거나 혹은 바쁘게 작업을 해야할 경우라면 본 배포판에 포함 된 드라이버가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리라 봅니다.

또한 초보 분들의 경우 윈도우 설치 후 어떤 드라이버를 깔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기에, 본 배포판에 포함 된 AIDA64 같은 시스템 정보 유틸리티를 활용해 각 파트의 브랜드를 확인 후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무리없이 시스템을 마무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위 포터블 프로그램 중에 Driver Checker라고 드라이버 검색 프로그램이 있긴 하나, 제가 몇번 사용을 해 본 바로는 그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고 엉뚱한 걸 잡는다거나 필요한 걸 못잡는다거나 하는 경우가 태반이더군요. 국산 프로그램 중 비슷한 성격으로 3DP Chip이라는 것이 있는데, 드라이버에 3DP Chip 문구를 박아놓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본 배포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Lite x86, x64 버전에서는 아래 드라이버가 전부 포함 되어있지 않습니다. 모든 드라이버는 배포 날짜 기준으로 최신 버전입니다.



(1) 칩셋

AMD: 10-12_vista_win7_32-64_sb, 10-12_win7_32-64_ahci, 10-12_win7_32-64_raid
INTEL: INF_allOS_9.1.2.1008_PV




(2) 비디오

ATI: 10-12_vista_win7_32-64_ccc_lang1, 10-12_vista32_win7_32_dd, 10-12_vista64_win7_64_dd
NVIDIA: 263.09_desktop_win7_winvista_32bit_international_whql, 263.09_desktop_win7_winvista_64bit_international_whql




(3) 사운드

REALTEK: Vista_Win7_R255
VIA: v8700a_20100923




(4) 랜

REALTEK: Install_Win7_7034_12212010







===================================================================================

제가 깜빡하고 메뉴얼에 인증 부분은 기재하지 않았네요.
어차피 본 메뉴얼은 임시 메뉴얼이니 정식 배포할 때
해당 부분 추가하고 좀 더 가독성이 쉽게 다듬겠습니다.

멋진 Acronis Rescue Media 제작해 주신 파워유저님
제대로 된 프로그램 소개시켜 주는 별가님
그리고 부족한 제 지식 때문에 항상 물어가며 만들었을 때
많은 도움 주셨던 윈포 회원님들 다들 감사합니다.
끝으로 윈포 운영해주시는 굿듀님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정식 버전은 성탄절에 맞춰 카조님이 새 인증툴을 배포하신다고 하니
그 때에 맞춰 배포할 생각입니다.
본 버전은 베타 버전으로 윈포 회원님들을 위한 순수 테스트 용입니다.
절대 다른 토렌트 싸이트로 퍼다 나르지 말 것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본 배포판은 윈도우와 MS 오피스가 인증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인증 방법이 많고 개인마다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또 과거의 인증 툴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막히는 것을 보아왔고
때문에 이전 버전에서도 이런식으로 배포를 했습니다.
정식판도 큰 이변이 없는 한 미인증 배포를 할 생각입니다.
물론 인증툴들은 포터블 항목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본 베타 버전 배포 목적은 세부적 수정 요구 보다는
안정성과 설치 호환성에 있기에 해당 항목 위주로 테스트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메뉴얼 보강이 있었습니다.
파워유저님이 만드신 Windows PE 레스큐 미디어는 Universal Restore 기능 사용하면
복구 중 Failed 뜨면서 에러나네요.
Acronis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Linux 기반 Rescue Media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ID Checker, Mak Checker
PE 이미지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