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d Edition/업데이트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2010-05-28

공피 2010. 5. 28. 15:53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2010-05-28

제작자: 공피(VoidShell)

이메일: voidshell@naver.com

블로그: http://voidshell.tistory.com





01234567891011


1.
소개

Windows 7 Void Edition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으로, Windows 7 Ultimate K MSDN 버전을 기본으로 하여, OS에 있어서 몇 가지 기본 설정을 제외하면 순정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 설치 된 프로그램은 범용적인 범위 내에서 필요한 설정을 적용하였습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Lite 버전과 그래픽 및 비디오 편집 사용자를 위한 Pro 버전으로 나눠집니다. Lite 버전은 32비트(x86), 64비트(x64) 두 가지 버전이 제공되며, Pro 버전은 64비트(x64)만 제공합니다.

 

설치 방법은 기존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본 배포판은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Universal Restore 기능을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본 배포 방식은 사용자 계정이 생성 된 상태에서 배포하기에, 기존의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과는 다르게 각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을 적용한 상태로 배포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상 특이점으로는 Windows 7BitLocker 기능의 암호화 증대를 위한 예약 디스크 생성 없이 제작되었습니다. 예약 디스크에는 BitLocker 기능의 암호화 정보 뿐 아니라, 부팅 영역 역시 그 안에 생성되기에 배포판의 호환성을 떨어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팅 불가 증상 없이 Windows 7 Void Edition을 설치하려면, 예약 디스크를 제거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은 배포를 허용하고 권장하나, 설치법에 있어 일반적인 Windows 7 사용자 수정본과는 상이하기 때문에, 제가 배포할 때 기재한 설명 부분도 같이 첨부하여 배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배포판은 영리를 취하지 않으며, Acronis 및 국내 Acronis 제품 수입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Windows 7 Void Edition 소개

 

 

2. 설치 형태

Windows 7 Void Edition VMware Workstation 7.0.1 버전의 가상 머신 내부에서 제작했으며,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13.0 Build 6053 버전을 사용하여 True Image 파일 형태인 tib 파일로 제작했습니다. 추후에 필요하다면 손쉽고 빠르게 증분 방식을 사용하여 백업 시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증분 방식 백업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True Image 증분 방식 백업 시점 추가

 

Windows 7 Void Edition Acronis True Image Home 2010의 추가 애드온 격인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Universal Restore 기능을 통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을 설치할 컴퓨터에 윈도우가 있고 파티션이 나눠진 경우라면,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을 설치하고 D 드라이브 Windows 7 Void Edition 파일을 위치시키고 복구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 되어있지 않다면 True Image 부팅 미디어를 사용하여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자의 경우를 위한, 4.7GB DVD 두 장에 데이터 방식으로 구워 파일을 담아 사용할 수 있는 분할 파일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후자의 경우가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컴퓨터를 세팅하는 경우라면, True Image의 ‘새로운 디스크 추가(Add New Disk)’ 기능을 이용하여 파티션 분할 후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Universal Restore 기능은 기존에 널리 쓰이고 있는, 이른바 만능 고스트라 불리는 ‘Sysprep+Ghost’ 혹은 설치형 에디션인 ‘Sysprep+ISO’ 방식보다 호환성이나 안정성, 그리고 속도와 용량 면에서 뛰어납니다. 특히 호환성 면에서 보자면 기존 방식에서 구현 불가능한 Windows XP Mode 같은 드라이버 설치 형태의 프로그램 역시 지원 가능합니다. 안정성 면에서 보자면 하드웨어에 따라 일어나는 부팅 불가 증상 역시 Universal Restore 방식에서는 전무합니다. 수십 종의 다른 하드웨어, 그리고 각각 다른 OS 세팅 상태에서 많은 시도를 해보았지만, 단 한건의 호환성 및 안정성에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Windows 7 Void Edition은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음에도 4.7GB DVD 두 장에 담을 수 있는 압축률 좋은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인 사용자 계정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제작이 가능하기에, 여러 프로그램들의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기존의 방식은 이런 설정을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Windows 7 Void Edition은 앞으로도 ‘Sysprep+Ghost’ 혹은 설치형 에디션인 ‘Sysprep+ISO 방식으로 구현시킬 생각이 없습니다. 그 밖의 Universal Restore 기능의 우수함 역시 다음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의 근본 구조가 윈도우 자체 Sysprep 방식을 이용한 것이 아니기에, ISO 형태의 설치형 에디션(Sysprep+ISO)은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관한 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Acronis Universal Restore란?

트루이미지(trueimage 9 Universal Restore) 윈도우 컴퓨터 만능 복구 부팅 씨디 작성 및 Sysprep 연동

 

 

3. 설치 방법

1) 예약 디스크 확인 및 제거

윈도우 7부터는 해당 OS 설치시에 파티션을 나눠줄 때 자동으로 100MB의 숨겨진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이는 예약 디스크(파티션)이라 하며 윈도우 7의 기능중 하나인 BitLocker의 보안 단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설치시 자동 생성되는 200MB 파티션의 진실은? Windows 7 BitLocker와 BitLocker To Go

 

다만 문제는 부팅을 담당하는 파일들 역시 이 예약 디스크에 배치가 되기 때문에, Windows 7 Void Edition과 같은 이기종의 컴퓨터에 복사를 염두에 둔 설치 형태의 경우 부팅 불가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들어가면, 예약 디스크 자체가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복구 시킬 파티션이 하나 더 추가 되어 두 개가 되다보니, 그로 인한 번거로움과 사용자들의 실수가 부팅 불가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죠.

 

이와 같은 이유로 Windows 7 Void Edition은 예약 디스크가 없는 환경에서 제작되었고, 따라서 부팅 불가와 같은 증상이 없는 정상적인 설치를 위해서는 예약 디스크를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시스템에 예약 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부팅 불가 증상이 나타나는 건 아닙니다. 예약 디스크가 없이 만들어진 Windows 7 Void Edition을 기존의 예약 디스크가 있는 환경에 설치하면 부팅 정보 영역이 두 개의 파티션에 공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이 환경이 충돌을 일으켜 부팅 불가 증상이 확률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설치 및 작동을 위해서는 예약 디스크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사용자 시스템에 예약 디스크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제어판>시스템>관리 도구>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메뉴에 들어가면 예약 디스크가 숨겨진 파티션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없다면 바로 2번 항목으로 넘어가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아래 과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True Image 부팅 미디어를 이용하는 경우, 또 하나는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True Image 부팅 미디어로 부팅 후 ‘도구 & 유틸리티(Tools & Utilites)’ 항목의 ‘새로운 디스크 추가(Add New Disk)’ 기능을 통해서 파티션을 나누면 예약 디스크 생성 없이 파티션이 생성 됩니다. , 이 기능은 하드 전체를 포맷시키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에 설치하는 경우에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추천할 만한 방법은 두 번째 방법인데,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통해 나눠주는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그대로 진입한 후, 파티션을 나눠주는 화면에서 약간의 조작을 거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이러한데, 예약 디스크가 작은 파티션을 생성할 때는 생성되지 않는 점을 이용해서, 100MB 파티션을 만든 후 ‘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파티션의 크기로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C 드라이브만 없앤 후 위와 같은 작업을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D 드라이브의 자료는 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사용 중이던 컴퓨터에 Windows 7 Void Edition을 설치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Snoopy님께서 개발하신 방법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스샷을 포함한 자세한 예약 디스크 확인 및 제거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디스크 확인 제거

 

2)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 준비

Acronis True Image Home 2010의 경우 Build 6053 버전까지 한글판이 나왔으며, 가장 최신 버전인 Build 7046는 영문판입니다. 어떤 버전을 쓰던 복구에는 상관이 없으나, Universal Restore 기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Plus Pack까지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 Plus Pack의 경우 현재 한글판이 없기 때문에 영문 Plus Pack을 한글 True Image에 추가하려면 몇 가지 조작을 거쳐야 합니다. 방법은 이러한데, True Image Build 6053 영문판을 설치하고 Plus Pack Build 6053을 추가적으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제어판의 시스템 추가/삭제를 통해 True Image Build 6053 영문판 본체를 제거합니다. 이로써 현재 컴퓨터는 Plus Pack만 가지고 있는 상태가 되는데, 이 상태에서 다시 True Image Build 6053 한글판을 설치하면 한글판 True Image Plus Pack이 입혀지게 됩니다. 이 과정이 복잡하신 분들은 그냥 영문판 True Image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영문판의 설치는 True Image 본체 설치 후 Plus Pack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면 끝입니다. 이 방법은 1번 항목에서도 얘기했지만 예약 디스크가 없는 시스템일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 디스크가 존재하는 시스템일 경우, 아래 True Image 부팅 미디어를 사용하여 True Image를 구동해야 합니다.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예약 디스크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C 드라이브가 포맷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윈도우에 설치 된 True Image를 통해서가 아니라, True Image 부팅 미디어를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경우라면 한글판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True Image 한글판에 Plus Pack을 추가하였다고 하더라도, 부팅 미디어를 생성하면 Plus Pack 부팅 미디어가 아닌 일반 부팅 미디어가 생성됩니다. 이는 아직 True Image 한글판에서 정식으로 Plus Pack을 지원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처럼 보입니다. 때문에 부팅 미디어를 활용하여 복구 및 백업을 하려는 경우는 True Image Plus Pack 영문판 부팅 미디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Windows 7 Void Edition 내부에는 True Image 한글판을 내장시켰는데, 이렇게 Plus Pack 부팅 미디어가 생성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기에 [내 문서\True Image] 경로에도 해당 부팅 미디어를 내장시켰습니다.

 

현재 공유가 되고 있는 대부분의 True Image 부팅 미디어의 경우 Plus Pack 버전이 아닌 일반 버전 미디어라 Universal Restore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Plus Pack까지 적용된 True Image Build 7046 영문판 부팅 미디어를 토렌트 파일로 동봉하였으니 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True Image Plus Pack 설치 확인 여부는 True Image를 구동할 때 나오는 스플래시 화면에,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 로고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True Image 파일 불러오기

True Image 구동 후 첫 화면 오른쪽 부근에 있는 [복구(Recover)>내 디스크(My Disk)] 선택 후 Windows 7 Void Edition 파일을 불러옵니다. 당연하겠지만 본 배포판 파일은 Windows 7 Void Edition이 설치 될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D 드라이브)에 저장해놓으셔야 합니다. 부팅 미디어로 부팅 후 DVD에 담긴 분할 파일(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데이터 방식으로 구우시면 됩니다.)을 불러오는 경우 뒤 번호 파일 DVD를 먼저 삽입 후 파일을 불러온 후 지시에 따라 DVD를 바꿔가면서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됩니다. (부팅 미디어는 처음 부팅할 때만 필요하고 그 이후에는 CD를 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Next)’을 누른 후 ‘복구 방법(Recovery method)’ 항목에서 ‘전체 디스크 및 파티션 복구(Recover whole disks and partitions)’ 체크 후 그 아래에 있는 ‘Acronis Universal Restore 사용(Use Acronis Universal Restore)’를 추가적으로 체크하고(중요) ‘다음(Next)’을 누릅니다. ‘드라이버 관리자(Driver manager)’에서는 그냥 '다음(Next)'을 누르시면 됩니다. ‘복구 대상(What to recover)’ 항목에서 ‘디스크 1(Disk 1)’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해 NTFS(레이블 없음, Unlabeled) (C:)’와 ‘MBR 및 트랙 0(MBR and Track 0)’이 모두 체크되게끔 한 후 ‘다음(Next)’을 누릅니다.

 

4) 복구 위치 설정하기

‘파티션 C 설정(Setting of Partition C)‘ 항목에서 ’파티션 위치(필수)(Partition location (required))‘의 ’새 위치(New location)‘ 선택 후 ’NTFS(레이블 없음, Unlabeled) (C:)‘를 선택하고 ‘동의(Accept)’ 후 ‘다음(Next)’을 눌러줍니다. (설치 될 본인의 하드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디스크 1 MBR(MBR of Disk 1)에서 설치 될 본인의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Next)’을 누릅니다. ‘완료(Finish)’ 항목에서 설정 상태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진행(Proceed)’을 눌러줍니다. 이 화면에서 C 드라이브가 D 드라이브가 되고, D 드라이브가 E 드라이브가 되는 식으로 파티션 레이블이 밀린다면, 숨겨져 있던 예약 디스크 C 드라이브를 차지하면서 그렇게 표시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1번 항목으로 돌아가 예약 디스크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5) 복구

윈도우에서 True Image를 통하여 복구 과정을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진행(Proceed)‘ 버튼을 누르고 ’작업 진행(Proceeding)‘ 창이 뜨는데, 이후에 재시작 할 거냐는 메시지가 뜹니다. ‘재부팅(Reboot)’을 선택하면 자체 부팅 환경 True Image 상태에서 복구가 진행되며, 부팅 미디어 환경에서 복구 했다면 이런 재시작 과정 없이 바로 복구가 됩니다. 만약 분할 파일을 통한 복구일 경우, 요구 사항에 맞게 메시지가 뜨면 해당 파일 번호에 맞는 DVD를 삽입 후 파일을 불러와 진행하면 됩니다.

 

복구 마지막 즈음에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Driver Not Found)’ 혹은 ’오류(Error)‘라 하면서 ‘PCI/VEN_1002&DEV_4390&SUBSYS_75961462&REV_00’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이는 드라이버 추가 지정 단계에서 추가로 드라이버를 지정하지 않았을 때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장치의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일종의 경고 메시지이나 사용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드라이버 건너 띄기(Skip All Drivers)’ 혹은 ‘모두 무시하기(Ignore All)’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6) 설치

복구 후 첫 부팅에서 윈도우는 사용자 컴퓨터 환경에 맞는 기본 드라이버를 검색 및 설치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숨겨진 아이콘 표시 기능으로 해당 설치 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일반적인 윈도우 설치 시에 설치 과정에 잡아주는 드라이버로, 칩셋 및VGA, 사운드와 같은 장치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설치 시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홈 네트워크를 사용해야만 홈 그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 그룹 및 프린터나 기타 다른 형태의 공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공용 네트워크 방식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재시작 요청 메시지가 나오면 재시작을 눌러줍니다. 재시작 후 포함 된 Driver Checker3DP Chip을 이용하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칩셋 및 VGA,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Driver Checker에서 검색이 가능하나,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같은 경우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3DP Chip을 이용해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각 부품 제조사 드라이버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내장 된 True Image를 사용해 증분 방식으로 백업 시점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샷을 포함한 자세한 True Image 복구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혹시 있을지 모를 하드웨어 변경에 따른 부팅 불가 증상 해결 방법을 아래에 링크해 놓겠습니다.

 

True Image 사용하여 Void Edition 설치

부팅 불가 해결 방법

 

 

4. 윈도우 및 MS 오피스 정품 인증

Windows 7 Void Edition은 윈도우 및 MS 오피스 정품 인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윈도우 + MS 오피스 인증의 경우 V7 인증이 있으며, 윈도우 인증으로는 Royal7, Win 7 OEM Kit, 마지막으로 MS 오피스 인증은 Office 2010 VL The one 0520 OFF10 v2.1이 있습니다. V7, Royal7, Office 2010 VL The one 0520카리스마조, Win 7 OEM Kit, OFF10 v2.1터치님이 제작하였습니다. 물론 이 밖에도 많은 인증 방법이 있으나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현재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복구 후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 폴더에 있는 인증을 실행시켜 간편하게 윈도우 및 MS 오피스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은 사용자 컴퓨터 환경이나 프로그램 설치 여부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갈릴 수 있습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을 설치 한 후, 드라이버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말고 바로 인증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1) V7 Limit

V7 인증은 카리스마조님의 인증팩인 A.I에 포함 된 정품 인증의 한 종류로써, KMS 방식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V7 인증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0507 버전으로 알려진 V7 Limit과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인 V7 0520입니다.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인증 후 180일이 지났을 때 갱신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V7 Limit은 컴퓨터 스케줄러 상에 등록되어 180일이 지나면 자동 갱신을 하고 다음 항목에서 얘기할 V7 0520의 경우 수동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V7 Limit의 방법이 편해 보이긴 하나, 스케줄러 상에 등록되기에 미약하게나마 윈도우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인증 방법은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V7] 폴더에 있는 V7 Limit이나 V7 0520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2) V7 0520

V7 0520의 경우 180일 이후 VL The one을 실행시켜 수동 갱신 해주어야 합니다. V7 Limit에 비해서 편의성은 떨어지나 스케줄러 상에 등록되는 것이 없어 시스템 퍼포먼스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면이 잇습니다. 용도 및 해당 컴퓨터 사용자를 고려하여 인증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방법은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V7] 폴더에 있는 V7 Limit이나 V7 0520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도중에 KMS Server 엑세스 허용 여부 창이 뜰 경우 반드시 ‘허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Royal7

만약 V7 인증이 실패했다면 가상 OEM 인증 방식인 Royal7 0519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 SLIC 2.1을 설치하여 OEM 인증을 받는 방법입니다. 인증 성공률이 높은 장점이 있으나, 윈도우 퍼포먼스에 다소 영향을 끼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엔포스 계열의 구형 메인보드에서는 인증이 불가능 합니다. 인증 방법은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Royal7] 폴더에 있는 Royal7 파일 실행 후 1번을 선택합니다. OEM 브랜드마다 실행 파일이 각각 존재하는데,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제품 넘버에 해당 브랜드 이름이 삽입되는 특징이 있으니 선호하는 브랜드로 인증 받으시면 됩니다. Royal7의 경우 MS 오피스는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4) Win 7 OEM Kit

노트북 및 완제품 PC 사용자의 경우 Win 7 OEM Kit을 이용하면 메인보드에 내장 된 SLIC 2.1 테이블을 인식하여 안정적인 OEM 인증이 가능합니다. , 초기 구매 시 윈도우 7이 포함 된 노트북 및 완제품 PC여야 합니다. , 조립 PC라도 개조 바이오스를 사용하면 이 방식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노트북 및 완제품 PC 윈도우 7의 경우 제품키가 따로 존재하는 방식이 아니라 메인보드에 포함 된 OEM 정보, SLIC 2.1 테이블을 인식하여 인증을 하는 방식입니다. 현재로써는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인증 방법입니다. 인증 방법은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 폴더의 Win 7 OEM Kit 실행 후, 해당 제조사를 선택하신 후 진행하면 됩니다. Win 7 OEM Kit은 윈도우 포럼의 터치님이 만드신 툴입니다. Win 7 OEM Kit의 경우 MS 오피스는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5) MS 오피스 인증

MS 오피스 인증의 경우 V7은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해줄 필요가 없고, Royal7이나 Win 7 OEM Kit의 경우 윈도우만 인증되기 때문에 MS 오피스 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바탕 화면\윈도우\정품 인증\MS 오피스 인증] 폴더에 있는 Office 2010 VL The one 0520 혹은 OFF10 v2.1을 실행시켜 MS 오피스 인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두 인증 툴은 KMS 방식을 사용하며, Office 2010 VL The one 0520 180일 이후 해당 파일을 다시 실행시켜 수동 갱신을 해주어야 하며, OFF10 v2.1 180일 이후에도 자동 갱신이 됩니다. 편리성 면에서는 OFF10 v2.1이 낫지만 미약하게나마 시스템 퍼포먼스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PC에서 OFF10 v2.1은 인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Office 2010 VL The one 0520 인증의 경우 실패 할 경우 Office 2010 Rearm을 실행시켜 유예 기간을 초기화 시키고 다시 실행합니다. OFF10 v2.1의 경우 인증 후에도 30일 남았다는 메시지가 뜨면, OFF10 v2.1 Selfact를 실행합니다.

 

6) 정리

장대하게 이야기 했는데, 아래 정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 MS 오피스 인증]

* V7 Limit: KMS 방식, 180일 이후 스케줄러 상에서 자동 갱신.

장점: 180일 이후 자동 갱신

단점: 180일을 체크하는 스케줄이 윈도우에 등록되어 재시작 때마다 체크 함.

미약하게나마 시스템 퍼포먼스에 영향 끼침.

* V7 0520: KMS 방식, 180일 이후 수동 갱신.

장점: 스케줄러 상에 등록 되는 것이 없어 시스템 퍼포먼스에 영향 끼치지 않음.

단점: 180일마다 VL The one 실행하여 수동 갱신.

 

[윈도우 인증]

* Royal7: OEM 방식, 가상 바이오스 사용, 영구 인증

장점: 성공룰 높음, 시스템 안정성 높음

단점: 가상 바이오스 설치로 인한 시스템 퍼포먼스 저하.

구형 엔포스 계열 메인보드 인증 불가.

* Win 7 OEM Kit: OEM 방식, 주로 노트북 및 완제품 PC , 영구 인증

장점: 속도 빠름, 성공률 높음, 시스템 안정성 높음

단점: 메인보드에 SLIC 2.1 테이블이 존재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주로 노트북 및 완제품 PC 사용자가 이용 가능.

(개조 바이오스의 경우 사용 가능)

 

[MS 오피스 인증]

* Office 2010 VL The one 0520: KMS 방식, 180일 이후 수동 갱신.

장점: 성공률 높음

단점: 180일마다 Office 2010 VL The one 0520 실행하여 수동 갱신.

* OFF10 v2.1: KMS 방식, 180일 이후 자동 갱신.

장점: 180일 이후 자동 갱신

단점: 일부 PC에서 인증되지 않음, 미약하게나마 시스템 퍼포먼스에 영향 끼침.

 

스샷을 포함한 자세한 인증 방법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및 MS 오피스 정품 인증

 

현재 MS 제품의 정품 확인 수준은 과거보다 훨씬 진일보 되었고, 관련 사항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써는 MS 제품을 정품 인증했다고 해서 그게 영원하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실지로도 그러하며, 때문에 기존의 방법이 막히면 전 버전 인증툴을 삭제하고, 새로운 버전의 인증툴을 설치해야 합니다. 올바른 작동을 위해서는 이전 버전을 완벽하게 삭제해야 하지만, 정품 인증이라는 것이 시스템을 많이 변경하기에 제대로 삭제가 안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결론으로는 인증을 하지 않고 배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현재의 정품 인증 방법이 막힐 것을 대비해 해당 폴더에 최신 버전의 정품 인증툴을 구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바로 가기들을 즐겨찾기나 시작 메뉴에 링크시켜 놓았습니다. 현재 카리스마조님이 직접 자료를 올리는 롱혼 사용자 모임과 카리스마조님의 자료가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윈도우 포럼, 그리고 카리스마조님 관련 자료를 발 빠르게 업로드하는 치우님의 블로그를 링크시켜 놓겠습니다.

 

롱혼 사용자 모임

윈도우 포럼

치우의 컴맹탈출구

 

 

5. 프로그램

Windows 7 Void Edition은 윈도우에 관해서는 설정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거의 순정 상태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들은 제 판단 하에 어느 정도 사용이 원활하고, 추가적으로 설정을 하지 않게끔 제 노하우를 살려 세팅을 가했습니다. 또한 여러 설정들을 세팅한 채 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이 본 True Image 배포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Sysprep+Ghost’ 방법이나 ‘Sysprep+ISO’ 방식은 이런 설정을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간 이런 식의 프로그램이 포함 된 윈도우 배포판은 많았지만, 부수적인 세팅이 되어있지 않아 설치해도 바로 사용하기에는 애로가 있었습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은 그런 수고를 줄이는 대에 최대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는 해도 범용적인 범위 내에서 세팅을 한 것이기에 모든 사용자의 입맛을 맞추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아래에 개략적인 프로그램 별 세팅 값을 기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 세팅 값은 기본 설정에서 변경된 것들만 기재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의 버전은 해당 제작 날짜에 가장 가까운 최신 버전을 사용하며, 윈도우와 MS 오피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품 인증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Windows 7 Void Edition은 범용성을 위해 윈도우 7Aero 테마를 기본 테마로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Aero 테마를 원하시는 분은 [바탕화면 우클릭>개인 설정>Aero 테마] 항목에서 원하는 Aero 테마를 설정하기 바랍니다.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2010-05-28 버전 프로그램 세팅

 

1) 윈도우

Windows 7 Ultimate K x64: 예약 디스크 미생성 설치, Windows 7 Basic K’ 테마 설정, 사용자 이름 ‘Void, 컴퓨터 이름 ‘Void-PC’ 설정,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해제, 언어 입력 도구 표시 해제, 전원 관리 ‘균형 조정’, ‘하드 디스크-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사용 안 함 설정, 시작메뉴 설정(내 비디오, 게임, 즐겨찾기, 다운로드, 개인 폴더 표시, 새로 설치된 프로그램 강조 해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바로가기 삭제, Microsoft 웹사이트 즐겨찾기 삭제, Windows 관련 프로그램 시작 메뉴 Windows 폴더로 이동, 바탕화면 아이콘 등록(내 컴퓨터, 사용자, 휴지통), 서비스 관련 설정 순정 상태, 인터넷 시간 동기화 서버 ‘time.nist.gove’ 설정, 시스템 복원 모드 설정 상태, DirextX 11 설치, Windows Update 2010-05-28 까지 설치, Windows Virtual PC CPU 제한 해제 패치 설치 및 Windows XP Mode 설치, Adobe 제품 인증을 위한 Host 파일 변경, [내 문서\True Image] 경로에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Plus Pack 부팅 미디어 파일 내장, 자동 시작 프로그램: IME 14 KOR Setup, Acronis Scheduler2 서비스, TrueImageMonitor.exe,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2) 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8.0 버전, 시작페이지 네이버 설정, LAN 설정-자동으로 설정 검색’ 해제, ‘이미지 크기 자동조정 가능’ 해제, ‘다른 프로그램의 링크-새 탭에서 열기’ 설정, 암호 저장 해제, 기본 브라우저 설정, 한글판.

Mozilla Firefox: 3.6.3 버전, 부가 기능 Download Helper, FireGestures, FoxTab, IE Tab 2, ImTranslator 설치, 시작페이지 네이버 설정, ‘다운로드 위치 물어보기’ 설정, ‘자바스크립트 사용-우클릭 메뉴 사용하지 않거나 바꾸기’ 해제, 암호 저장 해제, 시작 시 기본 브라우저 확인 해제, 기본 브라우저 해제, 한글판.

Google Chrome: 6.0.408.1 버전, 부가 기능 Downloads, Google Translate, IE Tab, Smooth Gestures 설치, 시작페이지 네이버 설정, ‘다운로드 위치 물어보기’ 설정, 암호 저장 해제, 시작 시 기본 브라우저 확인 해제, 기본 브라우저 해제, 한글판.

공통 사항: Adobe Flash Player 10 Plugin 설치, 즐겨찾기 모음에 사용빈도 높은 포털 웹싸이트 추가, 즐겨찾기에 ‘MP3 다운로드, 토렌트 다운로드, 윈도우 블로그, 윈도우 정품 인증’ 폴더 생성 후 각 성격에 맞는 사용빈도 높은 웹싸이트 추가.

 

3) 유틸

µTorrent: 2.0.2 Build 19648 버전, 자동 시작 해제, 토렌트 및 파일 다운로드 폴더 변경, IpFilter v1.43 적용, 한글판.

3DP Chip: 1005b25 버전, 한글판.

A.I: 0525 버전, V7 Limit V7 0520, VL The One, Royal7, Win 7 OEM Kit, Office 2010 VL The one 0520, OFF10 v2.1 추가 탑재.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13.0 Build 6053 버전, Plus Pack Build 6053 추가 설치, 데이터 수집 해제, 자동 백업 해제, 사용자 강좌 추가, Build 7046 영문판 부팅 미디어 동봉(Universal Restore 기능 사용 가능), 한글판.

CCleaner: 2.32.1165 버전, 폼 및 암호 입력 지우기, ‘이틀 이상 경과된 임시파일만 삭제’ 해제, 레지스트리 저장 해제, 한글판.

CPUID CPU-Z: 1.54 버전, 영문판.

Diskeeper 2010 Pro Premier: 14.0 Build 900 버전, 자동 조각모음 활성화, 한글판.

Driver Checker: 2.7.4 버전, 자동 시작 해제, 영문판.

EVEREST Utimate Edition: 5.30.1900 버전, 한글판.

HD Tune Pro: 4.50 버전, 포터블 버전, 한글판.

iVelocity: Beta5 0.95 버전, 패치 미적용 상태, 한글판.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1.0.1961.0 버전, 자동 시작 설정, 한글판.

Microsoft Silverlight: 4.0 버전, 한글판.

Nero 10 Lite: 10.0.13100 버전, 전체 설치, DTS Plug-In, mp3PRO Plug-In, Gracenote Plug-In, BluRay Video Plug-In, BluRay Disc Authoring Plug-In 설치, LightScribe 1.18.14.1 버전 설치, 한글판.

Revo Uninstaller Pro: 2.2.0 버전, ‘네이티브 3’ 테마 설정, 한글판.

WinRAR: 3.93 버전, WinRAR for Vista’ 테마 설정, ISO 파일을 제외한 파일 연결, 한글판.

압축시대: #3981 버전, ALZ, EGG를 제외한 모든 파일 연결 해제, ‘알아서 풀기’ 및 ‘7Zip으로 압축하기’를 제외한 모든 탐색기 메뉴 해제, 한글판.

 

4) 오피스

Adobe Reader 9: 9.3.2 버전, 한글판.

Microsoft Office Professional Plus 2010: 14.0.4760.1000 x64 버전, 표준 구성요소 설치, 한글판.

한글 2007: 7.5.11.600 버전, 표준 구성요소 설치, 한글판.

 

5) 미디어

AIMP2: 2.61.560 버전, EuphorialLux Remix II (All-In-One)’ 스킨 설정, 음악 파일 연결, 한글판.

Cyberlink PowerDVD 10 Ultra: 10.0 Buile 1705 버전, 한글판.

CoreAVC Professional Edition: 2.0 버전, Haali Media Splitter 설치.

Daum 팟인코더: 2.1.3.7 버전, 한글판.

Daum 팟플레이어: 1.4 Build 20928 버전, 시작 시 화면 크기 ‘기본 크기’ 설정, 재생 시 화면 크기 ‘1배 크기’ 설정, ‘내장 영상 처리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정, DXVA가 가능한 코덱에서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정, Matroska, MP4/QT Haali 필터 Media Splitter 설정(Use custom media type for H.264 No 설정), H264, AVC1 코덱 CoreAVC Video Decoder 설정(Deinterlacing None 설정), 자막 ’맑은 고딕‘ 설정, 비디오 파일 연결, 한글판.

 

6) 이미지

Adobe Photoshop CS5: 12.0 버전, Adobe Bridge CS5 추가 설치, 영문판.

OpenCapture: 1.4.3 버전, 한글판.

Picasa 3: 3.6.0 Build 105.65 버전, 동영상 파일을 제외한 모든 사진 형식 연결, 한글판.

XnView: 1.97.4 버전, ‘문맥 메뉴에 XnView로 더하기‘ 추가 설정, 탐색기 보내기에 ‘XnView’ 항목 더하기 설정, XnView 쉘 확장 사용 설정(미리보기 제외한 하위메뉴 사용), 오늘의 팁 해제, 자동 업데이트 설정, 한글판.

꿀뷰3: #5338 버전, 필수 파일 확장자 연결, 탐색기 오른쪽 버튼 메뉴 사용하기 설정, ‘부드럽게+선명하게’ 필터 설정, Mac(by LicenseToKill)’ 테마 설정, 한글판.

 

 

6. 업데이트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2010-04-24

: 초기 버전

 

Windows 7 Void Edition Lite x64 2010-05-28

: 사용자 이름 'Void', 컴퓨터 이름 ‘Void-PC' 변경, 전원 설정 균형 조정변경 및 하드디스크 자동 끄기해제, 이전 버전에서 부팅 불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는 DAEMON Tools 설치 제외, 네이트온 설치 제외, Nero Multimedia Suite 10에서 Nero Lite 10으로 변경, Acronis True Image Home 2010 설치, Microsoft Office Professional Plus 2010, Adobe Photoshop CS5 및 기타 프로그램 업데이트, 즐겨찾기 업데이트, 메뉴얼 업데이트 및 XPS 파일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