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Hardware

밴큐 EX2510S, 최고의 25인치 165Hz IPS 게이밍 모니터

공피 2021. 2. 28. 23:37

 

1. 25인치 선택 이유

최근 게이밍 모니터 시장이 27인치를 넘어 32인치까지 보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모니터가 커지면 장점도 있지만, 일반적인 70cm 깊이의 책상을 쓴다고 가정했을 때 화면이 너무 커서 한눈에 화면이 안 들어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전히 하이엔드 게이밍 유저나 프로게이머들은 24, 25인치의 전통적인 게이밍 모니터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24, 25인치는 FHD 해상도를 사용하고도 아주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는 픽셀피치 0.2767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0.27x 정도가 가장 선명한 픽셀피치인데 24인치 이상을 쓰면 QHD 이상의 해상도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여전히 FHD에 최적화 되어있고 극한의 상황에서 프레임 이득이 있기에 24, 25인치 FHD 모니터는 승리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밴큐 EX2510S는 정확히는 25인치이지만 24인치와 같은 포지션으로 봅니다.

 

 

 

2. 동급 제품들과의 비교

25인치, FHD, IPS, 165Hz, 엘리베이션이 들어간 사양 중에서 제품을 검색해보면 밴큐 EX2510S는 제외하고 ASUS TUF Gaming VG249Q, 뷰소닉 ELITE XG2405, 알파스캔 AOC 24G2 정도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알파스캔 AOC 24G2 모델은 SRGB 126% 모델로 흔히 말하는 광색역 모니터입니다. 게임의 암부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어두운 부분에서 식별력이 좋지 않습니다. 모니터를 고를 때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색 영역인데 본인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꼭 SRGB 100% 근처에 있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물론, 작업용 모니터도 SRGB 100% 근처에 있는 제품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ASUS TUF Gaming VG249Q 제품은 HDR 기능이 없고 최대 밝기도 250nit로 낮습니다. 뷰소닉 ELITE XG2405 모델의 경우 눈 건강을 위한 TUV 라인란드 인증이 없고 SRGB 104%라 미묘하게 색영역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뷰소닉 ELITE XG2405 모델은 이전까지 사용했던 제품이었는데 청색광이 너무 강해 눈이 아팠고 광색역은 아니지만 다소 부정확한 색감 표현으로 인해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3. 밴큐 EX2510S의 강점

밴큐 EX2510S는 25인치, FHD, IPS, 165Hz, 엘리베이션의 스펙을 가진 동급 제품 중에서 가장 사양이 좋습니다. 눈 건강을 위한 TUV 라인란드 인증, 정확한 SRGB 100% 색영역, 400nit 밝기를 가진 디스플레이, HDR 인증과 기능들이 있습니다. 또한, 밴큐 EX2510S의 경우 3년 무상 보증 서비스 및 광점 1, 흑점 2, 서브 픽셀 3개 이상에 대해서 무결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비슷한 위치에 있는 ASUS TUF Gaming VG249Q의 경우 무결점 정책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큰 경쟁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족함이 없는 풀스펙을 갖추고도 동급 제품과 가격이 거의 비슷한 30만원 초반대 수준이라는 점이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 또한, 게이밍 모니터의 명가 밴큐의 라이트 튜너 잔상 제거 기술, 각 게임 종류에 유리한 전용 프로파일과 HDR 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력소스 별 프로파일을 지정할 수 있는 시나리오 매핑 기능을 제공하여 게이밍 장치를 바꾸더라도 일일이 프로파일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4. 독보적인 아이케어 기능

밴큐는 게이밍 모니터로도 유명하지만 아이케어 라인을 모니터 회사 최초로 설립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밴큐 EX2510S는 MOBIUZ 라인으로 게이밍 성능을 충족하면서도 미디어, 작업, 독서등 다양한 환경을 만족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라인업입니다. 이 때문에 아이케어 기능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한데 TUV 라인란드로부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전력을 줄이는 방식으로 밝기를 제어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TUV 라인란드 인증을 받은 제품들은 수치상은 물론 체감적으로도 그 차이가 바로 느껴질 정도로 눈 편안함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니터의 눈 아픔을 좌우하는 게 블루라이트와 플리커이기 때문에 이 둘을 제어하는 인증 제품이 편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밴큐 EX2510S는 블루라이트를 20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기존 블루라이트 조절을 꺼렸던 유저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리커 프리는 극한의 잔상 제거 기능을 사용할 때 빼고는 항상 작동하기에 언제든 플리커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5. 지능형 밝기 조절 기능

스마트폰은 주변 조도에 맞춰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들어있고 대부분 이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색온도까지 조절해주는 트루톤 기능이 있고 이 기능 때문에 아이폰을 쓰는 유저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단가 문제도 있고 실내에서 고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필요 없을 거라는 거죠. 하지만 실내라도 주변 조도는 계속 바뀌기 마련이고 저녁에 조명을 끄고 게임을 하는 일도 있습니다. 밴큐 EX2510S는 B.I.+ 기능을 켜면 전면에 있는 센서가 외부 조도를 인식하여 자연스럽게 눈이 편한 적절한 밝기와 색온도로 조절해줍니다. 이렇게 밝기와 색온도가 복합적으로 조절이 되다 보니 실제로 외부 조도에 대해서 굉장히 눈이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실제 사용하면서 외부 조도에 대해 일일이 밝기와 색온도를 수동으로 조절하기란 사실상 힘들어서 주변 조도에 맞는 디스플레이 상태를 원한다면 단연 돋보이는 기능이었습니다.

 

 

 

6. 모던과 미래가 공존하는 미려한 디자인

밴큐 EX2510S가 가진 포지션은 게이밍을 표방하지만, 다양한 기능과 용도를 갖추고 있기에 사용 용도에 어울리는 디자인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밴큐 EX2510S는 게이밍 모니터에 볼 수 있는 입체적이고 사이버틱한 디자인이 베이스지만 동시에 주황색 고무로 포인트를 준 스틸 느낌의 스탠드를 사용하여 모던한 분위기를 같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을 할 때도 어울리고 영화나 문서 작업을 해도 어울리는 팔색조같은 미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물론 주관적인 영역이지만 동급의 제품 중에서 디자인이 사실상 가장 낫다고 할 정도로 누구나 보기에도 세련되면서도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스탠드에 있는 주황색 고무는 무난한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사이버틱한 분위기를 가미시키면서도 고무라는 소재의 따뜻함이 어우러져 유니크한 감성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7. 종합 사용 후기

밴큐 EX2510S는 25인치 동급 사양의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단연 최고의 경험을 주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눈길이 갔고, 실제 화면에 사진을 박아놓은 것 같은 선명하고 정확한 색감, HDR 기능 지원으로 압도적인 웅장함, 그리고 잔상을 전혀 느낄 수 없는 최고의 게이밍 경험, 그리고 TUV 라인란드 인증을 통한 눈이 편한 모니터, B.I.+ 기술로 이전 모니터에서 느낄 수 없었던 밝기 제어기술까지. 기존의 기본 기능들은 최고의 능력으로 충실히 수행하고 신기술까지 접목되어 최고의 만족도를 주었습니다. 무결점 정책이 보증하고 있긴 하지만 빛샘이나 균일도에서도 완벽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30만원 초중반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담았기 때문에 25인치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게이밍을 메인으로 하면서 다른 일반 작업이나 미디어도 포기할 수 없는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BenQ #벤큐 #EX2510S #벤큐모니터 #25인치모니터 #165HZ